따라하며 배우는 건축학교

저자_정기황, 홍성천(마티)

설명 discription

건축을 지식과 역사로 가르치기보다 실제 대화하고 느끼고 만들고 체험하며 건축을 깨닫도록 구성한 책이다. 부모님과 함께 체험해볼 수도 있고 학교나 교회를 비롯한 여럿이 함께 모인 경우라면 어디서라도 누구라도 도전해볼 수 있다. 전체 9장의 실습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짧게 소개했다.

전체 3부로 구성된 이 책의 실습프로그램은 1부에서 먼저 건축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평면에서 입체 공간으로 시야를 확장한다. 특히 신문지 공간 만들기는 아주 약하고 얇은 신문지로 사람이 드나들 수 있는 튼튼하고 커다란 공간으로 변화는 과정을 통해 건축물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부에서는 실내외의 공간으로 의식을 확장하고, 3부는 마을과 도시로 생각과 상상력이 확장된다. 특히 지도 만들기는 아이들에게 즐겁고 생소한 경험으로, 익숙한 장소와 도로 등을 타인에게 전달하기 위해 어떤 체계와 상징으로 정리하는지, 축약과 축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장 도시 만들기에 이르면 아이들은 하나의 도시에 어떤 요소가 필요하고 어떻게 꾸며야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게 된다. 이 책은 아주 실용적이고 구체적으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직접 건축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실습 가이드북이다.

-목차-

서문. 꿈꾸는 건축, 함께하는 건축학교

1. 집과 생활
01. 건축은 무엇인가요? + 건축가 역할 놀이
건축의 기본 요소, 과학과 기술의 발달, 건축가가 하는 일
건축가 역할 놀이
02. 집은 어떻게 서 있을까요? + 신문지 공간의 탄생
자연에서 배우는 구조, 형태에 숨은 구조의 비밀, 건축물에 작용하는 힘
신문지 공간의 탄생
03. 어떤 모양의 집이 좋을까요? + 입체적인 공간 만들기
도형과 디자인, 건축과 도형
입체적인 공간 만들기

2. 사람과 건축
01. 어떤 크기로 만들까요? + 비밀의 방 만들기
스케일이란, 신체에 맞춘 크기, 인테리어
비밀의 방 만들기
02. 건축물은 어떻게 만드나요? + 빛과 색깔이 있는 공간 만들기
내부와 외부, 건축물의 성격, 빛과 색깔
빛과 색깔이 있는 공간 만들기
03. 나도 건축물을 만들 수 있을까요? + 아지트 만들기
집짓기, 재료와 느낌, 한옥 짓기
아지트 만들기

3. 도시와 건축
01. 도시란 무엇인가요? + 건물 만들기
도시의 공공성, 도시의 시설, 도시의 형상
건물 만들기
02. 도시는 어떻게 생겼을까? +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
지도의 종류와 지도 읽기, 도시와 지도
우리 동네 지도 만들기
03. 나는야 도시계획가 + 도시 만들기
도시를 이루는 3대 요소, 도시화
도시 만들기

부록. K12 건축학교 소개